본문 바로가기
경제정보

코로나19 확진 소아 및 어린이 대처 방안

by 호크마 2022. 3. 18.
반응형

최근 소아 및 어린이의 코로나 확진이 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따라 코로나19 재택 치료 소아 어린이 확진자 대처 방안에 대해서 2022년 3월 9일 기준으로 보건복지부의 안내가 있었습니다.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는 코로나19 대처방안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썸네일
코로나 확진 소아 대처 방안

 

코로나19 재택 치료 소아 확진자 대처 방안

■ 아이가 확진됐을 때 어떻게 대처하나?

18세 이하 소아 확진자
▶ 자택에서 증상 관찰하며 재택 치료
▶ 필요시, 의료기관 전화상담 · 처방 가능
▶ 지정된 일부 병원에서 대면 진료 가능

만 18세 이하의 소아 확진자는 자택에서 증상을 관찰하면서 필요한 경우 의료기관을 통해 상담과 처방 또는 지정된 일부 병원에서 대면 진료가 가능합니다. 

전화 상담 / 처방
1. 평소 다니던 동네 병원, 의원
2. 호흡기 전담 클리닉
3. 호흡기 진료 지정 의료기관
4. 재택 치료 의료 상담 센터 (야간, 주말, 공휴일)

전화 상담과 처방은 평소 다니던 동네 병의원, 호흡기 전담 클리닉 호흡기 진료 지정 의료기관 등에서 가능하며 야간 또는 주말 공휴일에는 24시간 운영하는 재택 치료 의료 상담 센터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처방약
▶확진되지 않은 동거인, 지인 대리 수령

비대면으로 처방받은 약은 확진되지 않은 동거인 또는 지인이 수령 가능하고 불가능할 경우엔 지자체에 도움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포털-검색
코로나19 전화 상담 병원

병의원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포털 사이트 네이버, 다음 등에서 코로나19 전화상담 병의원으로 검색하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소아 확진자 대면 진료
▶ 사전 예약 후 병원 방문
▶도보, 개인차량, 방역 택시 이용
▶마스크 착용, 거리 유지 등 방역수칙 준수

소아 확진자의 대면 진료가 필요한 경우에는 대면 진료가 가능한 외래 진료센터에 사전 예약 후 방문이 가능하며, 병원으로 이동할 때는 도보 개인 차량 방역 택시를 이용하고 마스크 착용과 타인과의 거리 유지 빠른 귀가 등의 방역 수칙을 꼭 지켜주셔야 합니다.

전화상담과 처방이 가능한 동네 병의원과 소아 확진자 대면 진료가 가능한 소아 특화 거점 전담병원 명단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누리집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건강보험 심사평가원

 

www.hira.or.kr

 

■ 소아 확진자 주요 증상은?

  • 발열, 피로, 식욕, 부진, 두통 등의 증상과 인후통, 콧물, 코막힘, 기침, 가래

소화 확진자의 증상으로는 주로 발열 피로 식욕 부진 두통 등의 증상과 인후통 콧물 코막힘 기침 가래와 같은 호흡기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연령별로 나타나는 주요 증상이 다를 수 있습니다. 

5세 미만 영유아, 신생아 주요 증상
▶ 발열, 호흡기 증상, 처짐, 식이저하
▶목쉼, 컹컹대는 기침. 후두염/크룹
▶고열이 급격히 오르는 초기에 열성 경련 발생 가능

5세 미만의 영유아나 신생아는 발열과 호흡기 증상, 처짐 식이 저하가 많이 나타나고 종종 목이 쉬거나 컹컹 대는 기침 호흡 곤란 증세로 나타나는 후두염 크룹 등의 임상 양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 

또한 고열이 급격히 오르는 초기에는 열성 경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5세 ~ 11세 소아 주요 증상
▶ 일반적인 호흡기 증상, 발열
12세 ~18세 소아 주요 증상
▶ 두통, 근육통 등의 전신 증상
▶기침, 콧물, 인후통 등의 호흡기 증상
▶구토, 설사 등의 소화기 증상

5세부터 11세까지의 소화는 일반적인 호흡기 증상이나 발열이 나타나고 12세에서 18세까지의 소화는 성인과 같이 두통 근육통 등의 전신 증상과 기침 콧물 인후통 등의 호흡기 증상 구토 설사와 같은 소화기 증상이 주로 나타나는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지속적인 고열, 경련, 탈수 호흡곤란
흉통, 의식저하, 지속적인 처짐
주의 깊은 관찰 필요!


이때 지속적인 고열과 경면 탈수 호흡 곤란 흉통 의식 저하 지속적인 처짐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중증으로 진행될 위험이 있기 때문에 주의 깊게 살펴봐주셔야 합니다.

만 0세 ~ 3세 급성 호흡곤란 증상 주의 필요!
소아, 청소년  탈수, 흉통 증상

만 0세에서 3세 소아의 급성 호흡곤란 증상과 소아 청소년 전 연령대에서 탈수 흉통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특히 주의가 필요합니다.

■ 증상별 대처 방법은?

 

고열 증상 대부분
2~3일 후 완화
연령별, 개인별 차이 있음


코로나19에 감염된 소아의 경우 흔히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고열이 있습니다.

이때 고열 자체가 위험하다거나 대면 진료가 꼭 필요한 것은 아니며, 연령별 개인별로 차이가 있긴 하지만 2 ~ 3일 후에는 나아지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너무 당황하지 말고 해열에 도움이 되는 활동을 하면서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고열 증상 시
▶ 평소의 약 1.2배 정도 충분한 수분 섭취
▶아세트아미노펜, 이부프로펜 성분 해열제 복용 (3~4시간 간격, 적정량)
▶미온수 마사지 해열에 도움

고열이 나면 탈수를 막는 것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평소에 약 1.2배 정도의 충분한 수분을 섭취해야 합니다.

38도 이상으로 열이 오르거나 열과 오한으로 아이가 힘들어할 경우엔 해열제를 3~4시간 간격으로 적정량 교차 복용하도록 하고 열이 더 오르지 않도록 미온수로 마사지를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 6세 미만 소아
발열로 인한 열성경련 발생 가능

짧은 경련 후 안정적 상태 유지되면
↓↓↓↓↓↓↓↓↓
비대면 진료 후 자택 관리 가능

과거 병력이 없는 건강한 6세 미만의 소화도 발열로 인한 열성 경련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경련 시간이 짧고 경련 후의 상태가 안정적이라면 자택에서도 관리가 가능하므로 우선 비대면 진료를 통해 의료진과 상담하고 조치하실 수 있습니다.

경련 증상 시
▶ 고개 옆으로 눕혀 기도 확보
▶안전한 환경에서 관찰

경련 증상이 나타나면 이물질이 기도로 흡인되지 않도록 고개를 옆으로 눕혀 기도를 확보하고 낙상 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안전한 환경에서 지켜봐 주셔야 합니다. 

인후통 증상 시
▶ 경구 해열진통제 복용
▶시원한 음식 섭취 (찬물, 아이스크림 등)
▶저혈당 예방 위해 쌀미음, 숭늉 등 섭취

수유나 음식 또는 수분을 섭취하지 못하는 경우 인후통이 원인인 경우가 많은데요.

이럴 땐 경고 해열 진통제를 투여하고 인후통이 덜할 때 찬물이나 아이스크림과 같은 시원한 음식을 섭취하면 좋습니다. 또한 탈수와 더불어 저혈당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쌀미음이나 숭늉을 차게 해서 먹이는 것도 권장합니다. 

설사, 묽은 변 증상 시
▶ 해열진통제로 통증 조절
▶충분한 수분 섭취하며 관찰

설사나 묽은 변 증상은 대부분 2~3일 내에 나아지기 때문에 해열 진통제로 통증을 조절해 주고 수분을 잘 섭취하면서 탈수 증상이 있지는 않은지 관찰이 필요합니다.

 

인두, 후두 붓기 심할 경우

호흡곤란 유발

목 부위 등이 심하게 부어오르면 호흡음 또는 목소리가 변하며 더 심해지면 호흡 곤란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기침 소리, 숨소리 등을 녹음해서 대면 또는 비대면 진료 시 의료진에게 들려주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응급상황 증상은?​

 

소변량 감소,
진해지는 소변 색

탈수 증상 주의 깊은 관찰 필요!


탈수 증상과 관련해서 보호자께서는 아이의 소변량이 줄어드는지 소변 색이 많이 진하지는 않은지를 가장 주의 깊게 관찰해 주셔야 합니다. 

 

하루 소변량 
평소의 절반 이하

응급처치 필요! 


만약 소변량이 하루 동안 평소의 절반 이하로 감소한다면 대면 진료 또는 119 등을 통한 응급 처치를 받아야 합니다.

또한 호흡 곤란 증세가 의심되면 즉시 대면 진료 119를 통한 응급조치가 필요한데요.

보호자께서는 아이가 호흡할 때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는지 유심히 봐주시기 바랍니다. 

호흡곤란 의심 증상
▶코 벌렁거림, 흉부 함몰, 꺽꺽거리는 소리, 빠른 호흡과 함께 떨어지는 반응

코 벌렁거림, 쇄골 위와 갈비뼈 밑부분이 움푹 들어가는 흉부 함몰, 울고 보채지 않을 때에도 들리는 꺽꺽거림, 빠른 호흡과 함께 반응이 떨어지는 등의 경우에는 호흡 곤란 증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대면 진료 필요 상황
▶28도 이상 발열 72시간 이상 지속
▶지속되는 흉통, 복통 증상
▶ 반응이 떨어지는 의식 상태

이외에도 약을 복용했음에도 38도 이상의 발열이 72시간 이상 지속되면서 호전되지 않는 경우, 흉통이나 복통이 지속되거나 점점 심해질 경우, 불러도 반응이 별로 없고 의식 상태가 명료해 보이지 않을 때는 신속히 의료진과 대면 진료가 필요합니다.

소아환자 외래 대면진료
▶소아 특화 거점 전담병원
▶외래진료센터

대면 진료는 병원 사전 예약 후 방문이 가능하고 소아환자 외래 대면 진료가 가능한 소아 특화 거점 전담병원과 외래진료센터 명단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누리집에는 확인이 가능합니다. 

 

 

 

코로나19 백신 및 예방접종 누리집

 

www.xn--19-9n4ip0xd1egzrilds0a816b.kr


코로나19 소화 확진자 의료 지원 가이드라인과 보호자가 궁금해하는 내용을 담은 부모용 QnA 자료는 아래 첨부 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보도참고자료]_재택_치료_중_아이가_아프면_이렇게_하세요.(최종).pdf
1.10MB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