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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_재개발 재건축 정보

양천구 신월시영아파트 재건축 진행 현황

by 호크마 2021. 7.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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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11월 27일 양천구청으로부터 재건축 1차 정밀 안전진단에서 49.89점으로 조건부 D 등급을 판정을 받은 신월시영아파트는 향후 2차 정밀 안전진단을 통해 재건축 추진 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 단지의 기본적인 내용과 최근 매물 시세 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신월-시영아파트-항공뷰

신월시영아파트 재건축 사업개요

  1. 기본정보
  2. 입지 및 주변 환경
  3. 최근 시세

1. 기본정보

총세대수 2256세대
동수 20개 동
총주차대수 680대(세대당 0.3대)
건폐율 12.96%
용적률 132.54%
용도지역 제2종일반주거지역
난방방식 지역난방
건설사 한부주택

 

▶대지지분

공급면적 전용면적 세대수 대지지분
59.34㎡ 43.2㎡ 18평 792세대 41.81㎡ 12.65평
69.59㎡ 50.67㎡ 21평 937세대 40.05㎡ 14.84
81.7㎡ 59.49㎡ 25평 527세대 57.58㎡ 17.42

1988년 지어진 신월시영은 2,256세대의 대단지 아파트입니다. 건폐율 12.96%, 용적률이 132.54%에 불과해 사업성이 좋을 것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 아파트입니다.

하지만 문제가 전혀 없는 것은 아닙니다. 양천구 신월동 일대는 김포공항과 가까워 고도제한이 있는 곳으로 현재 항공법상 고도제한으로 인해 지상 최고 15층까지만 허용을 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용도지역상 제2종 일반주거지역으로 분류되어 있어 향후 재건축 시 용적률은 250%로 제한됩니다.

때문에 재건축이 확정이 되더라도 구체적인 사업 계획이 나오기 전까지는 사업성이 좋다 나쁘다고 얘기하는 것이 조금은 무리가 있다고 보입니다. 다만 기존 건폐율도 매우 낮은 편이어서 용도지역을 제3종 일반주거지역으로 변경하고 동 간 설계를 잘한다면 좋은 결과를 만들어 낼 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개인적이 생각입니다.


2. 입지 및 주변 환경

광역도

신월시영아파트의 입지는 매우 좋다고 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습니다. 아파트 주변에 지하철 노선이 없는 것이 단점이라고 보입니다. 지도에서 보시는 것처럼 지하철 2호선 신정네거리역과 5호선 신정역과의 거리는 약 2km로 도보 이용은 힘들고 버스 등을 통해 환승을 해야 하는 약간의 불편함이 있는 지역입니다.

목동선-노선도

지난해 8월 서울시에서 목동선 등 비강남권 4개 노선에 대한 재정사업 전환 추진을 발표했으며, 지난 20일 발표된 ‘제2차 서울시 도시 철도망 구축 계획’에 따라 목동선 지하 경전철 사업(신월동~당산역, 10.87㎞)에 대한 재정사업 추진이 확정되었다. 출처 : 일요신문


그러나 신월동과 당산역을 연결하는 경전철 목동선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이 노선이 개통되는 시기에는 많은 수혜를 입는 단지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위치도

단지 중앙에는 신월공원이 위치하고 있고 한울 근린공원, 오솔길 실버공원, 신월문화체육센터 등이 단지 주변을 둘러싸고 있어 좋은 자연환경을 갖추고 있으며, 강월초등학교와 양천중학교가 아파트 단지와 맞닿아 있는 초품아 단지로 매우 좋은 교육환경을 갖추고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신월공원은 서울시 소유로 대지지분에는 포함되지 않음


3. 최근 시세

59-매물-시세
59-매물-시세
69-매물-시세
69-매물-시세
81-매물-시세
81-매물-시세

이 단지의 최근 2년간 시세 변동은 위의 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전반적으로 2019년 말을 기점으로 가격을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아파트 가격이 이곳만 오른 것이 아니기 때문에 재건축에 대한 기대감으로 가격이 상승했다고 보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을 것 같습니다. 안전진단은 어디까지나 재건축 사업의 가장 초기 단계이기 때문에 사업의 완성까지는 멀고도 험한 길인 만큼 투자에 대한 판단을 긴 호흡을 갖고 임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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