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생생정보

부동산 전용면적 공급면적의 이해와 면적 계산기 앱 활용

by 호크마 2021. 6. 6.
반응형

부동산의 전용면적과 공급면적 많이 헷갈리시죠? 그 어느 때보다 부동산에 관심이 높이지고 있는 요즘 내 집 마련을 위해 아파트 청약을 준비하시는 분들이 늘고 있습니다. 그런데요 아파트 입주자 모집공고를 보면 부동산 용어 중 알쏭달쏭하고 헷갈리는 단어들이 많이 등장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부동산 면적과 관련된 용어의 이해와 차이점과 특징 및 면적 계산기 활용법에 대해서 다뤄보겠습니다. 

■ 부동산 면적 용어의 이해

  1. 전용면적
  2. 공용면적
  3. 서비스면적
  4. 실사용면적
  5. 공급면적
  6. 계약면적
  7. 면적 계산기 활용법

 1. 전용면적

아파트-평면도
아파트-평면도

전용면적은 방과 거실, 욕실, 주방, 세대 현관 등의 공간을 모두 합한 것을 말하는 것으로 발코니 면적을 제외한 공간입니다. 위에 아파트 평면도를 보시면 노란색으로 표시된 부분으로 보시면 됩니다. 그림으로 보면 확실한 차이와 특징을 알 수 있으실 겁니다.

 

2. 공용면적

공용면적
1. 주거공간 2. 주거 외 공간
계단, 복도, 엘리베이터 관리실, 경비실, 노인정

공용면적여러 사람이 함께 사용하는 공간이라고 할 수가 있습니다. 주거용은 계단이라든가 엘리베이터 복도 등의 공간을 말하는 것이며, 주거 외 공간은 관리실과 경비실 그리고 노인정 등이 포함돼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아파트 평면도 상에 파란색으로 표시된 부분입니다. 

3. 서비스면적

서비스면적발코니 공간이라고 생각하시면 쉽게 이해가 되실 겁니다. 서비스 면적은 전용이나 용적률에 산정되지 않기 때문에 확장을 해도 괜찮은 것입니다. 따라서 발코니로 확정하였을 경우에 전용이나 용적률이 넓어지거나 높아진 것은 아니지만 실제로는 넓어지고 높아진 효과가 있는 겁니다. 아파트 평면도 상에 빨간색으로 표시된 부분입니다. ​이 넓어진 공간을 실사용 면적이라고 하는데요. 바로 이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4. 실사용면적

좀 전에 설명드린 데로 실사용면적전용면적과 서비스 공간, 즉 발코니를 합한 면적입니다. 한 가지 더 추가로 알고 계시면 좋은 점은 실무에서는 실사용 면적이라고 하면 발코니를 확장해서 넓어진 주거공간을 말하고 있다는 것까지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즉, 발코니를 확장하거나 확장하지 않거나 실제 사용하는 공간은 같지만, 실무에서는 발코니를 확장한 공간 까지를 물어보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렇게 사전적 의미와 실무적 해석을 같이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5. 공급면적

공급면적은 누군가가 '너희 집 몇 평이니?'라고 물어보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때 얘기하는 몇 평이 분양면적을 말하는 것입니다. ​ 일반적으로 아파트 몇 평형이냐라고 말할 때 쓰이는 것이 바로 공급면적입니다.

※ 공급면적 = 전용면적 + 주거공용면적
 - 아파트 분양 평형이라고 생각하면 됨
 - 단, 오피스텔 분양 평형과는 다름


 

 

6. 계약면적

공급에 주거공용은 물론이고 주거 외 공용면적과 지하 주차장까지 합한 것입니다. 따라서 주거 외 공용면적 인 경비실이라든가 노인정 등까지 포함된 개념이라고 할 수가 있습니다. 

면적구분표
면적구분표

이 6가지 사항을 요약한 표를 기억하고 계시면 아파트 청약이나 부동산 거래 시 헷갈리는 경우는 이제 없을 겁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들이 전용면적 평당 단가를 물어보는 경우 많이 있는데요, 모델하우스에서 공급면적 평당 단가로 알려주면 평당 단가가 더 저렴해지기 때문에 오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표를 보시면 분양면적이라고 나타나 있는데요, 분양면적 은 아파트와 오피스텔에서 서로 다르게 쓰인다는 겁니다. 

※ 분양면적 은 아파트와 오피스텔이 다르다! ​
 - 아파트는 주택법에 따라 공급면적을 분양면적으로 해석하고 ​
 - 오피스텔은 건축법에 따라 계약면적을 분양면적으로 해석합니다.


따라서 오피스텔의 전용률이 떨어지는 이유가 되는 것인데요,

오피스텔-전용률-계산
오피스텔-전용률-계산

실질적인 전용률은 아파트나 오피스텔이 거의 차이가 없지만 아파트는 공급 대비 전용 전용률이 되는 것이고 오피스텔은 계약 대비 전용이 전용률이 되기 때문에 즉, 공급보다 계약이 크기 때문에 전용률이 떨어지는 것이지 오피스텔이 아파트에 비해서 실질적인 전용률이 작은 것은 아니라는 것까지 알아두시면 부동산 면적에 대한 이해는 충분할 것으로 보입니다. 

7. 면적 계산기 활용법 

마지막으로 면적을 계산하는 방법입니다. 가장 쉬운 방법은 계산기를 활용하면 되지만 상식선에서 알아두시면 좋겠죠. 

​▶ 1㎡ = 0.3025평입니다.

​따라서 각 면적별로 계산을 해보면 몇 평인지 알 수 있습니다.

​▶ ​59㎡ × 0.3025 = 17.84평 
​▶ 74㎡ × 0.3025 = 22.35평 
​▶ 84㎡ × 0.3025 = 25.41평 
​▶ 102㎡ × 0.3025 = 30.85평이 됩니다.

 

모바일_포털-전용면적-계산기
모바일_포털-전용면적-계산기

모바일에서 계산기를 활용하는 방법은 다양한 앱이 존재하지만 굳지 별도의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지 않아도 포털 검색창에서 '전용면적 계산기' 또는 '단위변환'으로 검색을 하면, 단위 변환 영역으로 바로 이동이 되고 동그라미 친 영역에 숫자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계산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포털-검색-단위변환
포털-검색-단위변환

물론 PC에서도 간편하게 검색이 가능합니다. 웨일 브라우저 기준으로 설명드리면, 모바일처럼 검색창에 검색을 할 수도 있지만 웨일 브라우저의 경우 브라우저 우측에 [사이드바 위젯]​이 설치가 되어 있고, 세 번째  칸에 있는​ [도구 모음]을 클릭하면, 시계, 알람, 계산기, 달력, [단위 변환기]가 순서대로 설치되어 있습니다. 단위 변환기를 활용하면 별도의 검색 없이 바로 계산이 가능합니다. 

 

아파트 청약전 기본 상식 용적률과 건폐율

아파트 청약을 준비하다 보면 반드시 나오는 용어가 용적률 건폐율입니다. 부동산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는 분들은 너무나 친숙한 용어이지만, 살아오면서 처음으로 아파트 청약을 신청하시

housingpost.tistory.com

 

전용면적-공급면적-썸네일

반응형

댓글